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501670
한자 獨立紀念館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삼방로 95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을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87년 8월 15일연표보기 - 독립 기념관 건립
현 소재지 독립 기념관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남화리 230-1 지도보기
성격 박물관|기념관|연구소
설립자 독립 기념관 건립 추진 위원회
전화 041-560-0114
홈페이지 독립 기념관(http://www.i815.or.kr)

[정의]

충청남도 천안시 목천읍 남화리에 있는 독립운동에 관한 유믈과 자료를 관리·전시하며 연구하는 종합적 기념관.

[개설]

1982년 8월 28일 각계를 망라한 55명이 한국의 집에서 독립 기념관 건립 발기 대회를 열고 건립을 결의하였다. 발기 대회의 결의에 따라 이날 독립 기념관 건립 추진 위원회가 출범하여 한국 문화재 보호 협회에 사무처를 두고 건립에 박차를 가하였다. 독립 기념관 건립 성금 모금 운동이 민족적 합의로 결의되자 전 국민의 호응이 있었으며 각 언론매체들도 적극적으로 앞장섰다.

독립 기념관이 건립된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남화리는 교통이 편리하고 역사성도 훌륭할 뿐만 아니라 풍수지리설에 의해 안산조배, 오룡정주형으로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추진위는 정부와 합동 조사반을 편성, 14개 후보지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현 위치를 선정하고 1987년에 개관하였다.

[설립 목적]

독립 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 극복사와 국가 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 조사, 연구함으로써 민족 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 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국민이 즐겨 찾는 나라 사랑 정신 함양의 중심 기관이라는 경영 비전을 설정하고 국민에게 친근하고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이용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전시 사업으로는 첨단 전시 기법을 도입한 전시 교체 사업, 입체 영상관, 월별 독립 운동가 전시, 자료 기획 전시, 특별 기획 전시, 해외 독립 운동 유적지 복원 사업, 어록 비 관리, 자료실 운영, 도서실 운영, 사진실 운영, 정보화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연구 사업으로는 한국 독립 운동사 연구소, 논문집 발행, 자료 총서 발간, 학술 토론회의 개최, 교양 총서 및 열전 간행, 연구 조사 사업, 기획 간행물 발간, 사전 편찬, 소장 자료 분석, 독립 기념관 학술상, 한국 독립 운동의 역사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교육 사업으로는 어린이와 청소년 교육, 성인 교육, 소외 분야 교육, 재외 동포와 외국인 교육, 공모 대회, 교구재 개발 및 보급, 교육 시설 조성 및 관리, 현충 시설 교육 협력 망 구축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현황]

각종의 재난을 예방하기 위한 방재실에는 CCTV, 초음파 경보, 모니터 등 최신 기계 장치가 설비되어져 있으며, 수많은 자료 관리와 업무 처리를 위해 전산실에는 마이크로 3,000XE를 설치하였다. 도서실에는 약 만여 권의 도서와 자료를 비치, 일반 국민과 직원에게 열람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구내에 도서와 자료 판매소를 설치고 있으며, 연구소에서는 독립 운동사를 주제로 매월 1회씩 월례 연구 발표회를 갖고 있다. 전시관에 전시된 유물과 자료는 과학적 보존 설비가 갖추어진 수장고에 보관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현재 활발한 활동과 업적을 쌓은 국내 최대의 근대 역사 기관으로서, 적극적인 교육과 연구 활동으로 인해 각지에 퍼져 있는 역사 기관들을 독려하면서 근대사뿐 아니라 역사 연구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