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천안과 지역문화를 사랑하는 문화가족 여러분! 

「디지털천안문화대전」에서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천안시장입니다.


우리 천안시는 2011년 4월, 지방문화 집대성과 지식문화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편찬 사업을 착수하여 천안 지역의 역사, 향토문화와 예술, 민속과 새로 발굴된 향토사료 등을 집대성한 「디지털천안문화대전」을 2013년 12월에 편찬 완료하고 웹사이트를 통해 국내외에 서비스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천안문화대전」은 천안의 정체성과 자긍심, 지역브랜드와 문화 자산의 가치를 높이고, 향토문화의 핵심 콘텐츠로서 지식 정보화 사회 구축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역문화 발전의 기본 소재로 활용함으로써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천안의 문화산업으로 자리매김하며 나날이 발전해 나갈 것이라 기대합니다.

그동안「디지털천안문화대전」편찬 사업을 훌륭히 추진해 주시고, 웹서비스 운영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이배용 원장님 이하 연구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가족과 천안시민 여러분!

「디지털천안문화대전」은 앞으로도 새로운 문화정보를 지속적으로 담아 가며 천안의 지역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길잡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디지털천안문화대전」이 문화가족과 천안시민 여러분의 문화활동에 소중한 매체로 지식정보 사회구현과 문화적인 삶의 질을 높여가는 지역문화유산 자원으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천안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