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5907
한자 光州地域人的資源開發委員會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광주광역시 서구 대남대로 465[농성동 652-1]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차혜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13년연표보기 -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설립
현 소재지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 광주광역시 서구 대남대로 465[농성동 652-1]지도보기
성격 인적 자원 개발 기관
전화 062-350-5828
홈페이지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http://www.gwangjuhrd.or.kr)

[정의]

광주광역시 서구 농성동에 있는 산업 지원 단체.

[개설]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광주 지역의 기업에게 필요한 기술 인력의 양성과 채용 유지 및 능력 개발이라는 이점을 제공하고, 훈련 기관에게 기업의 눈높이에 맞게 실전 적용이 가능한 교육 훈련 과정을 편성할 수 있도록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단체이다. 고용노동부로부터 지정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설립 목적]

지역 기업과 산업의 인력 수요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교육 훈련 과정의 편성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고용률을 제고하기 위해 설립하였다.

[변천]

2013년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설립되었으며, 광주상공회의소가 설치 기관으로 되어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광주 지역 산업계의 인력 양성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광주 지역 인력 양성 수급 분석과 함께 중장기 인력 양성 계획을 수립한다.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을 시행하고, 일·학습 병행 사업 및 산학 일체형 도제 학교를 추진하여 지역 혁신 프로젝트 사업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은 지역 산업계가 중심이 되어 기업체 수요 조사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 훈련 사업이다. 산업계가 중심이 되어 노·사·민·정·연·학 등이 참여하는 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업체 수요 조사-공동 훈련-채용에 이르는 지역 산업계 중심의 훈련 사업이다.

일·학습 병행 사업은 산업 현장의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 근로자로 채용하고, 기업에 맞는 체계적 훈련을 제공하여 기업 맞춤형 인재 육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국가 직무 능력 표준[NCS]에 기반하여 체계적으로 설계된 현장 외 교육[OFF-JT]과 현장 훈련[OJT]을 통해 기업은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근로자는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이다.

지역 혁신 프로젝트 사업은 지역 고용 창출의 전략적 추진을 위해 사업 주체, 예산, 인력 등 대규모 자원을 활용하여 혁신 선도 사업을 집중 발굴·시행하기 위한 지역 주도의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자치 단체를 중심으로 고용·산업·교육 정책 등과 연계하여 지역 고용 전문관[project manager]주도의 지역 혁신 프로젝트 사업 기획·발굴-사업 추진-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이르는 다년도 종합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계획·추진하고 있다. 지역 혁신 프로젝트 사업의 추진을 위해 2016년 5월 광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내에 ‘광주지역고용혁신추진단’을 신설하였다.

[현황]

2022년 기준 조직은 사무처장, 지역 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팀, 일·학습 병행팀, 지역 혁신 프로젝트팀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12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참고문헌]
  • 고용노동부(https://www.moel.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