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4186
한자 -光州放送
영어공식명칭 Kwangju Broadcasting Company
이칭/별칭 KBC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광주광역시 서구 무진대로 919[광천동 896]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은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5년 5월 14일연표보기 - KBC광주방송 설립
이전 시기/일시 2019년 7월 8일 - KBC광주방송 광주광역시 남구 서동에서 서구 무진대로 919[광천동 896]로 이전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8년 2월 - KBC광주방송 FM[My FM] 방송국 개국
최초 설립지 KBC광주방송 - 광주광역시 남구 서동 111-14 지도보기
현 소재지 KBC광주방송 - 광주광역시 서구 무진대로 919[광천동 896]지도보기
성격 방송사
전화 062-653-1199
홈페이지 KBC광주방송(http://www.ikbc.co.kr/kor)

[정의]

광주광역시 서구 광천동에 있는 SBS 지역 방송국.

[개설]

KBC광주방송은 광주광역시 전역과 전라남도 일부 지역을 가시청 권역으로 하고 있는 방송사이다. SBS의 광주전남권 네트워크 가맹 민영 방송사로서 상당수의 SBS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민영 TV 방송사로는 호남 지역 최초이며, 2020년 기준 TV 및 DMB 방송 1개 채널과 FM 방송 1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설립 목적]

KBC광주방송은 지역 가치의 전국화와 세계화, 건강한 지역 여론의 창출과 소통, 지역의 경제·문화 발전 주도 등을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변천]

1995년 5월에 TV 방송국을, 1998년 2월에 FM 라디오 방송국을 개국하였다. 2002년 5월 한일 월드컵 중계와 함께 디지털 TV 시험국을 운영하였고, 같은 해 11월 디지털 TV 방송국을 개국하였다. 2011년 8월에는 HD TV 제작센터 디지털 시설화를 완료하여 모든 프로그램을 HD로 제작하여 방영하고 있다. 2019년 7월 8일에는 광주광역시 남구 서동에서 서구 광천동으로 사옥을 이전하였다. KBC광주방송 신사옥은 지역 방송 최대 규모의 DLP 화면을 갖춘 뉴스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으며, 건물 외벽에 설치된 대형 전광판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KBC광주방송에서는 SBS의 프로그램을 상당수 방송하고 있으며 자체 제작 프로그램도 방영하고 있다. 그 외 염만규의 힐링 노래 교실, kbc 여성 산악기행, 가족사랑 피크닉, 고교동문골프대회 등 다양한 문화 행사를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청소년을 위한 방송 체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kbc전국청소년예술제를 개최하고 있는데, 미술과 영상 부문으로 나누어 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국 1층에 있는 방송체험센터에서는 방송 제작 현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황]

2022년 기준 조직은 사장, 부사장, 경영관리본부[경영국·기술국], 방송콘텐츠본부[광고사업국·편성제작국], 보도본부[보도국], 동부방송본부, 서부방송본부, 서울광역방송센터로 편성되어 있으며, 시청자위원회와 감사심의실을 별도로 두고 있다.

시설은 UHD TV방송국이 무등산 송신소[광주광역시 북구 무등산천왕봉길 792]를 이용하고, 디지털 TV가 무등산 송신소, 해남 대둔산 중계소, 남해 망운산 중계소, 영광 DTV 방송 보조국, 벌교 DTV방송 보조국 등 11곳을 통해 방송된다. DMB 또한 8개 송신소 및 중계소를 통해, FM은 4개의 송신소 및 중계소, 방송 보조국을 통해 방송된다.

제작되는 뉴스 프로그램으로는 「kbc모닝와이드」, 「kbc8시뉴스」, 「kbc뉴스」 등이 있고, TV 프로그램으로는 「나도 남도 행(行)」, 「닥터365」, 「고향이 보인다」, 「시사터치 따따부따」 등이 있다. 이외에도 시청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미디어세상! 시청자와 통(通)하는 TV」, 「열린TV 시청자세상」이 있다. 라디오 프로그램으로는 「뮤직서핑」, 「문애란의 추억찾기」 등이 있다. 라디오 KBC My FM은 호출 부호 HLDH-FM으로 SBS 파워 FM과 네트워크 제휴를 맺고 SBS의 프로그램을 다수 방송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민간 방송으로는 전국 지역 방송 중 최대 규모의 DLP 뉴스 스튜디오, 라디오 오픈 스튜디오, 첨단 디지털 제작 시스템을 갖추고, 고품질의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