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삼도 광족 촌중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60002718
한자 三道光伏村中契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광주광역시 광산구 삼도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인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85년연표보기 - 삼도 광족 촌중계 결성
최초 설립지 삼도 광족 촌중계 - 전라남도 광산군
현 소재지 삼도 광족 촌중계 - 광주광역시 광산구 삼도동 지도보기
성격 친목 모임

[정의]

광주광역시 광산구 삼도동에 있는 협동 단체.

[설립 목적]

삼도 광족 촌중계(三道 光伏 村中契)는 마을 내 오래 전부터 내려온 위친계가 있었으나 이농 현상이 심화되고 정착민의 노령화, 부녀화로 유지가 어렵게 되자 해체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애경사 시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결성하였다.

[변천]

삼도 광족 촌중계는 1985년에 결성하였다.

[내용]

삼도 광족 촌중계의 가입 자격은 기존의 위친계 회원과 광족(光伏)에 거주하는 세대주로, 가입은 의무이다. 회원 중 계에 무성의하거나 계의 발전에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 계속해서 3회 이상 불참 시, 타지로 이주 시는 탈계되고 입계금은 반환하지 않는다.

삼도 광족 촌중계의 강신일[총회]은 연 1회로 음력 3월 중순으로 규정되었으나, 실제로는 변동이 심하였다. 1989년부터는 음력 1월 15일에 진행하고 있다. 유사(有司)[친목계나 모임의 행사를 주관하는 사람]는 연령 순서에 의하여 윤번제로 돌아가며 5~7명을 선정하고, 강신일에 음식을 준비하고 그 금액을 부담한다. 계금은 기존 위친계의 잔금과 출자금 외에 자금의 증식을 위하여 연 3회에 한하여 거출한다. 부조는 금액보다는 당고(當故)[부모님의 상을 당함] 시 쓰이는 각종 물품을 구비하여 무상 대여하고 계원 모두 참여하여 봉사한다. 1996년대 계금 충당은 당고 시 상주로부터 받는 희사금으로 충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