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501010
한자 天安全氏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충청남도 천안시
집필자 김경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집성지 천안 전씨 집성지 - 충청남도 천안시 풍세면 삼태리 지도보기|용정리지도보기
묘소|세장지 천안 전씨 시조 단소 및 재실 - 충청남도 천안시 풍세면 삼태리 219 지도보기
성씨 시조 전섭
입향 시조 전낙

[정의]

전섭(全聶)을 도시조로 하고, 전낙(全樂)을 중시조로 하는 충청남도 천안시의 세거 성씨.

[연원]

도시조 전섭은 고구려 동명왕(東明王)의 셋째 아들 온조(溫祚)가 백제를 개국할 때 공을 세워 환성군(歡城君)에 봉해졌으며, 전섭의 16세손인 전낙은 927년 대구 팔공산 전투에서 고려 태조 왕건을 위기에서 구하고 신숭겸과 함께 순절하였다. 그 후 삼사 좌복야(三司左僕射)에 추증되고 천안부원군(天安府院君)에 봉해져 후손들이 전낙을 중시조로 모시고 천안을 본관으로 삼았다. 천안 전씨는 후대로 내려오면서 판결사공파, 대제학공파, 삼재공파, 두평군파, 문효공파로 갈라져서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 전낙은 전이갑(全以甲)·전의갑(全義甲) 형제와 더불어 고려에서 삼충공(三忠公)으로 칭해지며 크게 우대받았다. 서울특별시 이문동(里門洞)에 도시조인 전섭과 삼충공을 향사한 제단이 있다.

[입향 경위]

중시조 전낙이 천안부원군에 봉해지면서 후손들이 지금의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일대에 정착하게 되었다.

[현황]

1985년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천안 전씨 전국 인구 분포는 2만 7193가구 11만 4016명이며, 2000년에는 4만 740가구 총 13만 3074명인 것으로 확인된다. 천안시 풍세면 삼태리용정리,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와 갈매리, 당진군 일원, 금산군 군북면 내부리와 남일면 신동리 등에 집성촌이 있다.

[관련 유적]

천안시 풍세면 삼태리에는 천안 전씨 시조 단소 및 재실이 있다. 재실은 묘단 앞에 있는데 앞면 3칸, 옆면 2칸의 규모이며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재실 입구에는 전섭의 신도비가 있으며, 묘단이 있는 일대는 노송이 숲을 이뤄 풍광이 아름답다. 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297호로 지정되어 있다. 고려 말 동지밀직사사 상의 회의도감사(同知密直司事商議會議都監事)를 지낸 전신(全信)을 추향하는 검계 서원(儉溪書院) 역시 충청남도 천안시 풍세면 삼태리에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