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500023
한자 動物相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충청남도 천안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조삼래

[정의]

충청남도 천안시를 배경으로 살아가는 동물의 종류.

[개설]

동물상은 어떤 지역 내의 모든 동물 종류, 즉 지역적인 분포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식물상과 합쳐서 생물상을 구성한다. 동물상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 동물군·지역·환경·생활양식 등으로 구분한다. 충청남도 천안시 지역은 북방형 동물과 남방형 동물이 같이 서식하므로 포유류와 조류상이 비교적 풍부하다.

[현황]

천안시 일대는 북방형과 남방형 동물이 같이 서식하므로 포유류와 조류상도 비교적 풍부하며 일부 난지성 곤충류도 서식한다. 그러나 자연 개발을 통한 환경 오염과 서식처 파괴 그리고 병충해 방제를 위한 농약 살포 등으로 인해 동물들의 종수 및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으며 외부에서 유입된 외래 동물들도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1. 수서 및 육상 곤충상

풍서천을 비롯하여 병천천, 성환천, 입장천 그리고 천안천 등 5개 하천이 천안시를 관통하며 흐르고 있다. 이 5개 하천에 서식하는 수서곤충은 하루살이목 25종, 잠자리목 5종, 강도래목 1종, 노린재목 3종, 뱀자리목 1종, 딱정벌레목 7종, 날도래목 20종, 파리목 4종이 관찰되었다. 그중 하루살이류와 날도래류가 풍부했다. 이 가운데 보호 대상으로 지정된 특정 종은 확인할 수 없었다. 육상곤충은 잠자리목 20여 종, 사마귀목 2종, 메뚜기목 15종, 매미목 8종, 딱정벌레목 30종, 벌목 10종, 파리목 20종, 날도래목 2종, 나비목 60종 등 167종이 확인됐다. 최근에는 도심지에 애매미나 말매미 등의 출현 종수 및 개체수가 증가 추세에 있다. 이것은 기후 온난화 및 도심지의 야간 조명 때문일 것이라고 보고 있다.

2. 어류상

천안시 5개 하천과 인근 저수지 등에 서식하는 어류상은 63종으로 비교적 풍부한 어류상을 보이고 있다. 이 중 우리나라 고유종은 가시납자리를 포함하여 각시붕어, 긴몰개, 끄리, 돌마자, 왜매치, 참몰개, 참종개, 치리 등 9종이며, 일반 민물 어류는 강준치를 포함하여 48종이다. 그리고 환경부 멸종 위기 II급 종은 돌마자 1종이다. 한편 외래종은 떡붕어, 부루길, 베스 등 4종이다.

@@GC4500023_01 [표 1] 천안시 일대에서 확인된 어류 목록

3. 양서류와 파충류

천안시 일대에서는 양서류 11종과 파충류 12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성거산[579m]을 비롯하여, 만뢰산[611m], 광덕산(廣德山)[699m]과 망경산(望京山)[600m], 흑성산[495m] 등 일대는 산림 생태계가 발달해 있어 양서류와 파충류가 다양하게 분포한다. [표 2]에는 양서류와 파충류가 각각 11종과 12종이 기재되었으나 실제는 이보다 더 많은 종들이 서식할 것으로 추측된다. 특이한 사항은 과거에 전국적으로 넓게 분포하였던 북미산 외래종인 황소개구리가 최근에는 개체수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는 그동안 너구리, 족제비 등 일부 동물이 황소개구리의 천적으로 적응하였기 때문으로 본다. 한편 파충류 중 외래 동물인 붉은귀거북이 천안시 일원의 하천 및 저수지 등에 분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외래 도입종이 토종의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수질 오염과 서식처 파괴 그리고 병충해 방제를 위한 농약 살포 등으로 인해 양서류나 파충류의 종수 및 개체수가 현저히 감소하는 추세이다. 그릇된 보신문화도 이 동물군들의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GC4500023_02 [표 2] 천안시 일대에서 확인된 양서류와 파충류 목록

4. 조류상

천안·청원 지역의 대표산인 성거산, 흑성산을 중심으로, 만뢰산, 운주산[402m], 동림산[457m] 등 산림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새류가 분포하고 있다. 풍서천을 비롯하여 병천천, 성환천, 입장천, 곡교천 그리고 천안천 등 하천과 단국대 캠퍼스 앞 천호지와 흑성산 인근 용연 저수지 그리고 아산 부근 신정호 등에 다양한 물새들이 도래하고 있다.

천안 지역 일대 중 특히 성거산은 산림이 양호하며 주변에 농경지 등이 분포하여서 다양한 산림성 조류가 관찰되는 곳이다. 천안 지역 일대에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된 조류는 『충청남도지』 제14권에 의하면 총 102종이었다. 이들 중 여름 철새는 왜가리, 중대백로, 쇠백로, 파랑새, 꾀꼬리 등 30종[29%]이 서식하며, 겨울 철새는 청둥오리, 큰기러기, 쑥새, 검은머리방울새 등 약 20종[20%]이 분포한다. 텃새는 멧비둘기, 참새, 까치, 직박구리, 흰뺨검둥오리, 붉은머리오목눈이, 박새 등 47종[46%]이 관찰되며 나그네새는 청다리도요나 삑삑도요 등 5종[5%]이 관찰된다. 조류 중 매, 새홀리기, 붉은배새매, 새매, 소쩍새, 솔부엉이, 올빼미, 원앙, 큰소쩍새, 수리부엉이, 황조롱이, 잿빛개구리매 등 12종의 법적 보호종도 관찰된다. 실제 분포하는 종 및 개체수는 조사된 것보다는 말을 것으로 보고 있다.

@@GC4500023_03 [표 3] 천안시 일대에서 확인된 조류 목록

5. 포유류

천안 및 청원 지역의 대표적 산림인 성거산, 흑성산, 만뢰산, 운주산, 동림산 등 산림을 중심으로 다양한 포유류가 분포하고 있다. 지금까지 천안 지역 일대에서 확인된 포유류는 고라니, 관박쥐, 긴날개박쥐, 너구리, 대륙밭쥐, 등줄쥐, 땃쥐, 멧돼지, 붉은박쥐, 삵, 오소리, 족제비, 집박쥐, 하늘다람쥐 등이 21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환경부 멸종 위기 동식물 Ⅱ급이며 천연기념물 제 330호인 수달도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충청남도지』 제14권에 의하면 환경부 지정 멸종 위기 동식물 Ⅰ급인 붉은박쥐[황금박쥐]도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외에 멧토끼, 청설모, 다람쥐, 집쥐, 등줄쥐, 생쥐 등도 마을 주변과 경작지, 초지 등에 서식하고 있으며, 두더지, 고슴도치도 활엽수림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C4500023_04 [표 4] 천안시 일대에서 확인된 포유류 목록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