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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500887
한자 鄭逑
이칭/별칭 도가(道可),한강(寒岡),문목(文穆)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충청남도 천안시
시대 조선/조선
집필자 조항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543년연표보기 - 정구 출생
활동 시기/일시 1592년 - 정구 통천 군수로 있으면서 의병을 일으킴
활동 시기/일시 1593년 - 정구 당상관으로 승진
활동 시기/일시 1608년 - 정구 벼슬에서 물러나 낙향
몰년 시기/일시 1620년연표보기 - 정구 사망
묘소|단소 정구 묘소 -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금산리
사당|배향지 회연 서원 - 경상북도 성주군 수륜면 신정리
사당|배향지 사양 서원 -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신리
사당|배향지 운곡 서원 -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용성리 산70-1
성격 문신
성별
본관 청주(淸州)
대표 관직|경력 우부승지|강원도 관찰사|형조 참판|대사헌

[정의]

조선 시대 천안 지역에서 활동한 문신.

[개설]

정구(鄭逑)[1543~1620]은 문인인 황종해(黃宗海)를 통해 탁영(濯纓) 김일손(金馹孫)을 모신 목천의 도동 서원 건립에도 관여한 것으로 확인된다.

[가계]

본관은 청주(淸州), 자는 도가(道可), 호는 한강(寒岡)이다. 할아버지는 사헌부 감찰을 지낸 정응상(鄭應祥), 아버지는 충좌위(忠佐衛) 부사맹(副司孟)을 지낸 정사중(鄭思中)이며, 어머니는 이환(李煥)의 딸 성주 이씨(星州李氏)이다.

[활동 사항]

정구의 6대조 정총(鄭摠)과 그 아우인 정탁(鄭擢)이 개국공신에 책봉되는 등 본래 공신 가문으로 한양에서 살았으나 아버지 정사중이 성주 이씨와 혼인하면서 성주에 정착하였다.

13세인 되던 해인 1555년에 성주 향교 교수인 오건(吳健)에게 역학을 배웠고 1563년에 이황(李滉), 1566년에 조식(曺植)을 찾아 스승으로 삼았다. 1563년 향시(鄕試)에 합격했으나 이후 과거를 포기하고 학문 연구에 전념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통천 군수(通川郡守)로 재직하면서 의병을 일으켜 활약하였다. 1593년 선조의 형인 하릉군(河陵君)의 시체를 찾아 장사를 지낸 공으로 당상관으로 승진한 뒤 우부승지, 장례원 판결사·강원도 관찰사·형조 참판 등을 지냈다. 전체적으로 중앙 관직보다는 지방의 수령으로 더 많이 활약하였다.

1603년 『남명집(南冥集)』을 편찬하는 과정에서 정인홍(鄭仁弘)이황이언적(李彦迪)을 배척하자 정인홍과 절교하였다. 1608년(광해군 1) 임해군(臨海君)의 역모 사건이 있자 관련자를 모두 용서하라는 소를 올리고 대사헌에서 물러나 귀향하였다.

1613년 계축옥사(癸丑獄事) 때 영창 대군(永昌大君)을 구하려 했으며, 1617년 폐모론(廢母論) 때에도 인목 대비(仁穆大妃)를 서인(庶人)으로 쫓아내지 말 것을 주장하였다. 이를 계기로 만년에 정치적으로 남인으로 처신하지만 서경덕(徐敬德)·조식의 문인들과 관계를 끊지 않았기 때문에 사상적으로는 영남 남인과 다른 요소들이 많았으며, 뒤에 근기 남인 실학파에 영향을 주었다. 문인으로는 서사원(徐思遠)·송원기(宋遠器)·손처눌(孫處訥)·한준겸(韓浚謙)·문위(文緯)·장흥효(張興孝)·이윤우(李潤雨)·허목(許穆)·황종해(黃宗海) 등이 있다.

[학문과 저술]

학문은 성리학과 예학뿐만 아니라 제자백가·역사·산수(算數)·병진(兵陳)·의약(醫藥)·복서(卜筮)·풍수지리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박학하였다.

예학에 조예가 깊어 1573년 『가례집람 보주(家禮輯覽補註)』를 저술한 이래 『오 선생 예설 분류(五先生禮說分類)』·『심의 제조법(深衣製造法)』·『예기 상례 분류(禮記喪禮分類)』·『오복 연혁도(五福沿革圖)』 등 많은 예서를 편찬했으며, 이황의 예에 관한 서신을 모은 『퇴계 상제례 문답(退溪喪祭禮問答)』을 간행하기도 하였다.

읍지에도 관심이 많아 1580년 『창산지(昌山誌)』를 편찬한 이래 지방관으로 부임하는 지역마다 거의 예외 없이 읍지를 편찬해 『동복지(同福志)』·『관동지(關東志)』 등 7종의 읍지를 간행하였다.『영가지(永嘉志)』·『평양지(平壤志)』 등의 편찬에도 관여해 후대의 읍지들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나 현존하는 것은 『함주지(咸州志)』 하나뿐이다.

1603년 정민정(程敏政)의 『심경부주(心經附註)』를 비판한 이황의 『심경후론(心經後論)』을 계승해 『심경발휘(心經發揮)』를 저술했다. 이외에 역시 이황의 저술인 『주자서절요(朱子書節要)』를 분류해 『개정 주자서절요 총목(改定朱子書節要總目)』을 편찬했으며, 『성현풍범(聖賢風範)』·『수사언인록(洙泗言仁錄)』·『염락갱장록(濂洛羹墻錄)』 등의 성리서를 저술하였다.

연표 형식으로 중국사와 한국사를 정리해 뒤에 나타나는 정통론과 강목체 사서와의 매개 역할을 한 『역대기년(歷代紀年)』과 역대 인물들의 정리와 평가의 성격을 지닌 『고금충모(古今忠謨)』·『치란제요(治亂提要)』 등을 저술하였다.

또한 문학서로는 『고금회수(古今會粹)』·『주자시 분류(朱子詩分類)』 등을 편찬했으며, 의학서로는 눈병에 대한 처방을 담은 『의안집방(醫眼集方)』과 소장하고 있던 의학서에서 출산과 육아에 대한 내용을 뽑아 정리한 『광사속집(廣嗣續集)』 등이 있다.

기호의 예학이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에 의해 이루어졌듯이, 영남의 예학은 정구에 의해 체계가 이루어졌다. 정구의 학문은 인조 때 산림처사로 알려진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미수(眉叟) 허목(許穆)을 거쳐 성호(星湖) 이익(李瀷)의 실학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묘소]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금산리 인현산에 위치하고 있다.

[상훈과 추모]

인조반정 직후인 1623년 이조 판서에 추증되었으며, 1625년 문목(文穆)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성주의 회연 서원(檜淵書院)·천곡 서원(川谷書院), 칠곡의 사양 서원(泗陽書院), 창녕의 관산 서원(冠山書院), 음성의 운곡 서원(雲谷書院), 현풍의 도동 서원(道東書院) 등에 배향되었다.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4.12.26 [묘소] 수정 <변경 전> 경상북도 상주군 상주읍 금산리 <변경 후>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금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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